IT 정보 / / 2022. 1. 4. 14:20

가열식 가습기 단점 및 장점, 이런분에게 추천

 지난번 초음파 가습기에 이어서 오늘은 가열식 가습기 단점 및 장점 그리고 가습기를 구매를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가습기 추천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참고해주시고 오늘은 가열식 가습기 단점 및 장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음파 가습기 단점 및 장점, 원리, 추천 총정리

 오늘은 가습기 중 대중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초음파 가습기 단점 및 장점 그리고 원리와 어느 분이 사용하기 좋은지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 사용이 간편한 초음파 가습기를

si12.tistory.com

 

 

가열식 가습기

가열식-가습기-썸네일

 

 가정에서 습도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습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지난번 초음파 가습기와 오늘 알려드릴 가열식 가습기 그리고 기화식 가습기가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가열식 가습기는 말 그대로 물을 가열해서 공기 중으로 물방울이 아닌 수증기를 뿌리는 원리의 가습기입니다.

 

 

가열식 가습기 장점

 

 

 세균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물을 끓이게 되면 세균들은 대부분 죽게 됩니다. 이런 원리의 가열식 가습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청결하게 가습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초음파 가습기와 기화식 가습기는 주변의 온도를 낮추게 되는 찬 가습으로 가습을 하게 되지만, 가열식 가습기의 경우 따뜻한 수증기가 나오는 가습 방식이라서 주변의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난방 효율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가열식 가습기 추천해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가열식 가습기 단점도 확인을 해보시고 구매를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단점

 

1. 발열 제품

 드라이기, 전기난로, 온풍기와 같이 열을 발생시키는 제품은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가열식 가습기 단점으로 전기 요금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제품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다른 방식의 가습기와 비교해 본다면 전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방식의 가습기에 비해 전력이 많이 소비된다는 말이지 대형 가전인 에어컨이나 냉장고와 같은 가전과 비교한다면 가열식 가습기 단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가열식 가습기 소비전력이 150w라고 가정한다면 하루 10시간 사용 시 한 달이면 45 kWh가 나오게 되는데 이 정도의 전기료라면 한 달에 5천 원 정도이며 누진제를 적용하더라도 만 원정도의 전기료가 발생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소음

 두 번째 가열식 가습기 단점으로는 소음을 말할 수 있습니다. 끓인 물에서는 보통 소음이 발생되게 되는데 가열식 가습기 원리가 끓이는 방식이기에 어쩔 수 없는 단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소음이 발생해도 괜찮은 작업실이나 거실에서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기에는 좋지만, 침실에서 사용하실 경우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열

 물을 끓여서 사용하다 보니 수증기가 나오는 곳은 온도가 뜨겁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사용하셔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청소

 물을 끓여서 사용하기에 밖으로 세균이 나오지는 않지만, 물을 끓이는 가열식 가습기 내부에는 물때가 생길 수 있고 수돗물의 경우에는 석회 성분이 남아서 수조에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만큼 청소를 자주 안 해줘도 될 뿐이지 가열식 가습기도 청소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구조상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 복잡할 수 있어서 청소하는 방법을 잘 숙지하신 후 청소해야 하기에 초음파 가습기 단점으로 생각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께 가열식 가습기 추천

 

 어린 자녀분을 키우시는 가정이라면 아이들 건강을 위해서 세균 걱정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세균이 걱정되시는 분에게 가열식 가습기 추천해드리며 위에서 단점으로 말씀드린 청소에 있어서는 한 번 청소 방법을 익히신 후부터는 단점이라 할 수 없습니다.

 

 다른 가습기와 달리 가열식 가습기는 세균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너무나 크기에 세균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는 가열식 가습기보다 좋은 가습기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통화 녹음파일을 문자로 바꿔주는 무료 앱 비토(VITO)

와이파이 큐알코드 연결 방법(QR코드 만들기)

 

 오늘은 이렇게 가열식 가습기 단점 및 장점 그리고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다른 가습기에 비해 뛰어난 장점이 있는 가열식 가습기이니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위의 정보 활용하셔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