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 / 2022. 7. 19. 14:25

차량 빗길 운전 (장마철 안전운전 수칙) 알아보기

 오늘은 차량 빗길 운전으로 장마철에 안전운전 수칙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차량 빗길 운전은 평소 맑은 날에 비해 돌발상황에 대처가 늦어지고 수막현상으로 인한 미끄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운전자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셔서 장마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빗길-안전운전-썸네일

 

차량 빗길 운전

 

 비가 자주 오는 장마철에는 도로가 평소보다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와는 다른 예방과 돌발상황에 대한 대비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장마철 안전운전 수칙

 

 

감속운전 및 안전거리 유지

 빗길에서는 차량 타이어에 수막이 생겨 조작이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 오는 날의 차량 제동거리는 2배 이상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대비해서 빗길 운전 시에는 규정속도 대비 20% 이상 감속하시는 것이 좋으며 폭우가 내릴 경우에는 50% 이상 감속하며 안전거리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낮에도 전조등, 안개등 작동

 비가 오는 날에는 시야 확보가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차량이 다른 운전자 또는 보행자들이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밤이 아니더라도 빗길 운전 시에는 차량 출발 전 미리 전조등과 안개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신 후 차량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미리미리 방향지시등 조작

 빗길 운전은 상대 차량의 움직임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상대 차량 운전자도 내 차량의 움직임 예측이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상황에 대처하는 시간 역시 길어질 수 있으니 바로 변경이나 진행 방향을 변경할 경우에는 평소보다 일찍 방향 지시등을 켜서 자신의 움직임을 상대 차량에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체크

동전-타이어-마모도-사진
동전 타이어 마모도

① 타이어 마모도

- 빗길 운전 시 발생하는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마모에 따라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위 사진을 참고하셔서 빗길 운전 시 타이어 마모도를 항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② 적정 공기압 유지

- 빗길에서의 타이어 공기압은 평시보다 10~15% 정도 높여주시면 수막현상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체크

차량-배터리-사진
배터리 체크

 비 오는 날에는 차량 전조등, 와이퍼 등의 작동이 증가하게 되기에 평소에 비해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량 배터리 점검 표시창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온이 높을 때는 장시간 외부 주차를 피하고 차량 정차 후에는 에어컨, 라이트 등 전기 장치를 끈 후 시동을 끄셔야 합니다. 또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30분 이상 주행해주셔야 차량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장마철 안전운전 수칙으로 빗길 운전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을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비 오는 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