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 / 2022. 2. 22. 14:14

전기차 보조금(지자체, 정부) 확인 방법(금액, 대상 차종)

 최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인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과 정부 지원금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모든 전기차들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구매 전에 꼭 대상 차종과 지원 금액을 확인하신 후 전기차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지자체, 정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에서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때 받게 되는 지원금으로 전기차 보조금에는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과 정부 지원금이 있습니다.

 

 모든 전기차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의 법령에 따라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하고 '전기자동차 보급 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적합한 차량에 대해 지원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확인 방법

 

 

1.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확인 방법

무공해차-통합누리집-홈페이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확인을 위해서는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 홈페이지에 바로 가기를 통해 접속하셔야 합니다.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메인 메뉴 '구매 및 지원'에서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 확인'에 들어가신 후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에 접속합니다.

 

무공해차-통합누리집-홈페이지-차종별-보조금-현황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차종별 현황

 자신이 해당하시는 지자체 옆 '조회'를 클릭하시면 해당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과 정부 지원금을 합친 전기차 보조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매하실 전기차와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이 얼마까지 지원되는지 확인하신 후 전기차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2. 모집 공고

무공해차-통합누리집-홈페이지-전기차-보조금-모집-공고
전기차 보조금 모집 공고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 확인' 메뉴 화면에서 전기차 보조금 모집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지자체마다 모집 공고가 다르기에 자신이 해당하는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모집 공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비고란에서 간략한 모집 공고 내용 확인이 가능하며 '공고 파일 다운로드' 메뉴를 누르시면 자세한 모집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모집 공고를 확인하시면 자격 기준, 신청 기간, 지원 대수, 전기차 보조금, 제출 서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종 확인

무공해차-통합누리집-보조금-지원-대상-차종-조회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 조회

* 구매 및 지원 → 구매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위의 접속 경로로 접속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을 조회하실 수 있는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조사별로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전기차 보조금이 지원되는지 확인하신 후 전기차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전기차-보조금-신청-절차
신청 절차

 전기차를 구매하시는 일반 고객이 따로 신청하실 필요는 없으며 위의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확인 방법을 통해 대상 차종, 전기차 보조금, 모집 공고를 확인하신 후 지원 기간에 전기차 구매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차를 판매하는 제조사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신청서를 지자체에 접수하게 되며 지자체에서 대상자 선정 및 통보를 제조사에게 하게 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신청 방법, 인센티브 안내

마이클 앱(차량 관리 어플) 이용 방법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보조금으로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과 정부 지원금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전기차 구매 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