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 / 2022. 5. 31. 14:30

휴대폰 수신감도(통신사 통화품질) 테스트 및 대처 방법

 오늘은 휴대폰 숨은 기능 중 하나인 수신감도 테스트를 통해 통신사 통화품질을 알아보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또는 아이폰 각각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을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테스트 후 통화품질이 좋지 않다면 대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수신감도(통화품질)

 

 어느 휴대폰이든 안테나를 통해서 자신의 휴대폰 수신감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아무 이유도 없이 나는 잘 들리는 데 상대방이 못 듣는 경우와 같이 통화품질이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확인하실 수 있는 휴대폰 통화품질 테스트이니 참고하셔서 자신의 휴대폰 수신감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통화품질 테스트(수신감도)

 

 

 갤럭시 휴대폰과 아이폰의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에서는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갤럭시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을 알려드리며 아이폰 방법도 알려드리니 자신의 휴대폰 기종에 맞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갤럭시-통화품질-테스트

 자신의 갤럭시 휴대폰 키패드에서 *123456#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자동으로 변하게 되는데 어려운 화면 모두 확인하실 필요는 없으며 여기서 'RSRP(Reference Signal Received Power = 내 휴대폰 수신감도)'만 확인해 줍니다.

 

휴대폰 수신감도 수치
-40~-80 아주 좋음
-81~-89 좋음
-90~-99 보통(평균)
-100~-109 좋지 않음
-110 이상 아주 좋지 않음(통화 불가능 상태)

 

아이폰

아이폰-통화품질-테스트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폰 키패드에서 *3001#12345#* 버튼을 눌러주시면 갤럭시 휴대폰과 동일하게 자신의 아이폰 통화품질 테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아이폰은 화면이 바뀌기는 하지만, 위 상태바에서 'RSRP'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RSRP 수치는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휴대폰 통화품질 대처 방법

 

 

 위에서 알려드린 아이폰, 갤럭시 휴대폰 통화품질 테스트 후 자신의 휴대폰 수신감도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같은 통신사의 휴대폰과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같은 장소, 같은 통신사인데도 수신감도 수치가 크게 차이가 난다면 통화품질문제라기보다는 자신의 휴대폰 U-SIM이 오래되었거나 휴대폰 단말기 자체의 문제일 확률이 높으니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휴대폰을 수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같은 통신사 휴대폰 모두 수신감도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라면 휴대폰 문제이기보다는 통신사 통화품질 문제입니다.

 

각 통신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LG U플러스 114(무료), 1544-0010(유료), 080-019-7000(무료)
KT 114(무료), 1588-0010(유료), 유선전화(국번없이) 100, 휴대폰(지역번호) + 100
SKT 114(무료), 080-011-6000(무료), 1599-0011(유료)

 각 통신사(SKT, KT, LG U플러스)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해당 위치에 '중계기'를 설치해달라고 하시면 간편하게 통화품질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

 

분실 휴대폰 위치추적 방법(삼성 계정 위치 확인 서비스)

갤럭시 자가진단 방법(스마트폰 불량 테스트)

 

 오늘은 갤럭시, 아이폰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과 대처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자신의 휴대폰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