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 / 2021. 11. 27. 12:24

HDMI 버전, 규격, 케이블 구매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HDMI 버전, 규격에 대해 알려드리고 HDMI 케이블 구매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HDMI 케이블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거나 구매 후 영상이 끊기는 등의 잘못된 케이블을 구매하셨다면 아래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제대로 HDMI 케이블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HDMI(High Definition Multmedia Interface) 케이블

 

 이름에서부터 고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HDMI는 멀티미디어로 영상과 음성 모두를 지원하는 케이블입니다. 이런 HDMI 케이블이 나오기 전의 케이블은 영상과 음성을 따로 지원했지만, HDMI 케이블이 나오면서 케이블 한 개를 통해 영상과 음성 모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HDMI 타입

 

HDMI-타입
타입 종류

  HDMI 케이블은 19개 핀으로 전달하는 전송 속도는 동일하지만, 커넥터 규격만 다르게 세 가지가 지원됩니다. 쉽게 기본 HDMI, 미니 HDMI, 마이크로 HDMI로 나뉘며 타입 A, C, D라고도 구분합니다. 

 

 여기서 자신의 HDMI 타입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되며 크기 순으로 일반, 미니, 마이크로 순으로 작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DMI 버전

 

 케이블을 연결하신 후 모니터에서 원하는 해상도의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화면이 끊어져 보인다면 제일 먼저 확인하셔야 내용이 HDMI 버전입니다. 

 

HDMI-버전
HDMI 버전별 지원 내용

 버전별로 각각 지원하는 기능은 엄청나게 많으며 현재 우리가 가장 접하기 쉬운 버전은 1.4, 2.0, 2.1이며 HDMI 케이블은 버전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합니다.

 

 일반인들은 이런 HDMI 버전을 모두 알아두실 필요는 없으며 해상도와 주사율만 알아두시면 자신이 필요하신 HDMI 구매하시는 데 충분하실 수 있습니다.

 

1. HDMI 해상도

 해상도는 화면에 얼마나 촘촘하게 점들을 표현하는 지를 말하는 것으로 Full HD, 4K, 8K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HDMI 주사율

 주사율은 1초에 얼마나 많은 장면을 화면에 나타나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일반적인 모니터가 60Hz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60Hz는 1초에 60단계로 나눠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1초에 더 많은 영상을 보여주면 화면이 더욱 부드럽게 나오게 됩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초고화질 영상을 즐기실 때는 120Hz 이상의 주사율이 필요하게 되며 자신이 고해상도 고주사율 지원이 필요하다면 전송 가능한 HDMI 버전의 포트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같은 버전의 HDMI 케이블이라고 해도 해상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주사율이 떨어지게 되거나 해상도를 낮추면 주사율이 올라가는 식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HDMI 버전 해상도 주사율
1.4 Full HD 1920 x 1080 120Hz
4K (TV, 모니터) 3840 x 2160 24~30Hz
4K (영화, 카메라) 4096 x 2160
8K 7680 x 4320 -
2.0 Full HD 1920 x 1080 120Hz
4K (TV, 모니터) 3840 x 2160 60Hz
4K (영화, 카메라) 4096 x 2160
8K 7680 x 4320 -
* HDMI 2.0a, 2.0b 버전은 HDR(High Dynamic Range)이 지원됩니다.

 Full HD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시중에서 판매되는 웬만한 HDMI 케이블 1.4 이상을 구매하시면 되며 4K용이 필요하신다면 적어도 HDMI 케이블 2.0 이상 버전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TV용으로 구매하시길 원하신다면 HDR이 지원되는 HDMI 2.0a 또는 b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DMI 케이블 구매 방법

 

1. 자신의 기기 지원 확인

 자신이 사용하시는 기기가 어떤 HDMI 규격을 지원하는지 알아보시고 HDMI 케이블 어느 버전까지 지원하지는 알아보신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2. HDMI 케이블 가격 확인

 자신이 필요한 HDMI 케이블 버전을 확인하셨다면 굳이 비싼 HDMI 케이블을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 아날로그 케이블의 경우 물리적인 접촉에 따라 그 음질이나 음향이 뚜렷하게 차이를 보이지만, HDMI 케이블은 영상과 음성 모두 디지털 방식으로 전송이 됩니다.

 

 그렇기에 HDMI 케이블은 소재나 커넥터의 연결 상태에 따라서 연결이 안 되면 그냥 안되지만, 제대로 동작한다면 최종적인 음질 변화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적당히 좋은 HDMI 케이블을 구매하시면 되며 굳이 좋은 소재로 만든 HDMI 케이블을 구입하시면 내구도에 따라 오래 사용하시는 것만 가능하기에 가격을 그렇게 비싼 것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HDMI 종류(규격, 버전)와 구매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자신의 HDMI 케이블 구매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래의 정보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고속 무선 충전기 구매 방법(휴대폰, 차량용, 애플 등)

 요즘은 유선이 아닌 무선 충전기를 많이 활용하는데 그중 오늘은 고속 무선 충전기 구매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애플, 삼성 휴대폰뿐 아니라 차량용 고속 무선 충전기 구매에도 활용

si12.tistory.com

 

 

실생활 경고문 법적 효력 알아보기(교환·환불 등)

 오늘은 우리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경고문 중 법적 효력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택배 물건은 받은 후 개봉 시 교환·환불이 불가능하거나, 식당에서 신발 분실 시 책임지지 않는

si12.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